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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면방수

교면도막방수 구조 및 시공방법 / 로드팜건설

by 로드팜70 2023. 4. 18.

교면도막방수

교면도막방수 구조란, 교량의 교량면과 연결되는 콘크리트 부분에서 발생하는 수분 침투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수 시스템입니다. 교량면과 연결되는 부분에는 일반적으로 교각, 지주, 및 이음새 등이 있으며, 이러한 부분에서 수분이 침투하면 교량의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교량의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교량 교면방수 방수구조는 일반적으로 교량면과 연결된 구조물의 수평면과 수직면에 방수재료를 적용하여 구현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수재료로는 고무아스팔트, 폴리우레탄, 실리콘, EPDM, PVC 등이 있으며, 이러한 방수재료는 교량면과 연결된 부분에 고정되어 수분 침투를 막습니다.
교면도막방수 방수구조는 교량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안전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러한 방수 시스템은 교량 유지 보수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면방수

교면도막방수의 수평면 시공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면 준비: 먼저 교량면과 연결된 콘크리트 부분의 표면을 청소하고, 부식 및 파손된 부분을 수리합니다. 그리고 부식방지를 위한 코팅 작업을 수행합니다.
방수재료 적용: 교량면과 연결된 부분에 방수재료를 적용합니다. 방수재료는 도막 또는 스프레이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방수재료의 종류에 따라 적용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방수막 연결: 방수재료를 적용한 후, 방수막을 교량면과 연결된 부분에 배치합니다. 방수막은 교량면과 연결된 부분에 따라 다양한 모양으로 제작됩니다.
봉합: 방수막을 배치한 후, 방수막의 이음부를 봉합하여 방수성을 강화합니다. 이때, 봉합재료로는 주로 열가소성 도막방수재 또는 양면규사시트가 사용됩니다.
보호층 적용: 방수막을 배치하고 봉합한 후, 보호층을 적용하여 방수막을 보호합니다. 보호층은 방수막을 보호하고 교량면과 연결된 부분의 기계적 및 화학적 영향으로부터 방수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교량 교면도막방수의 수평면 시공이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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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면도막방수 수분 침투 방지 시스템 개선을 위한 몇 가지 제안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수재료의 선택: 방수재료의 종류에 따라 방수성능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량의 위치, 사용 용도, 재료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수재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방수막의 설계: 방수막은 교량면과 연결된 부분의 형상과 크기에 따라 다양한 모양으로 제작됩니다. 따라서, 방수막의 설계 및 제작 과정에서 정확한 측정과 교량 형상에 맞는 방수막을 제작해야 합니다.
봉합재료의 사용: 봉합재료는 방수막의 이음부를 봉합하여 방수성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봉합재료의 선택과 적용 방법이 방수성능을 크게 좌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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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층의 적용: 보호층은 방수막을 보호하고 교량면과 연결된 부분의 기계적 및 화학적 영향으로부터 방수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호층의 적용 및 교체 주기를 적절히 조절하여 교량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유지보수 체계의 구축: 교량 교면도막방수는 교량의 수명 연장 및 안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유지보수 체계를 구축하여 주기적인 점검과 보수를 수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제안사항을 고려하여 교면도막방수 수분 침투 방지 시스템을 개선하면 교량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도막식교면방수

로드팜 교면도막방수는 보강망과 고분자 보호층을 특수한 방법으로 결합하여 만들어지며, 이를 통해 중차량 통행시 응력 지지력이 뛰어납니다.
먼저, 로드팜건설 교면도막방수의 보강망은 폴리에스터 등의 보호펠트 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보강망은 보호층과 결합하여 교면방수의 인장강도를 높입니다. 이로 인해 교량에 통행하는 중차량의 하중을 잘 버틸 수 있습니다.
또한, 로드팜 교면도막방수의 고분자 보호층은 고분자 수지와 엘라스토머 등의 고분자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고분자 성분은 뛰어난 내구성과 내산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로드팜 교면도막방수는 중차량 통행시에도 보호층의 구조가 변형되거나 손상되지 않고, 응력 지지력이 유지됩니다.
따라서, 로드팜 교면방수는 보강망과 고분자 보호층의 특수한 구조로 인해 중차량 통행시 응력 지지력이 뛰어나며, 교량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고성능 방수재입니다.
교면도막방수에서 발생하는 응력을 계산하는 방법으로는 σ = (F/A) + (M*y/I) 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σ는 교면도막방수에서 발생하는 응력 F는 힘(중력 등) A는 교면도막방수의 단면적 M은 모멘트(힘의 효과점에서의 회전력) y는 모멘트가 작용하는 지점까지의 거리 I는 교면도막방수 단면의 관성 모멘트를 나타냅니다.
이렇게 계산하여 교면도막방수에서 발생하는 응력을 계산합니다.

로드팜 교면도막방수는 일반적인 교면도막방수와 달리, 표면에 특수한 마감재를 부착하여 보호층을 형성합니다. 이 보호층은 다양한 환경적 요인으로부터 교면도막방수를 보호하고, 인장강도를 향상시킵니다.
로드팜 교면도막방수의 보호층은 일반적으로 인공적인 섬유로 이루어진 폴리에스터 보강망으로 구성되며, 이 보강망은 보호층의 인장강도를 크게 향상시킵니다. 또한, 보호층의 마감재로는 엘라스토머나 아크릴계 고분자 등이 사용되며, 이러한 고분자는 뛰어난 내구성과 내산화성을 가지므로 교량의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따라서, 로드팜건설 교면도막방수는 보호층의 구조와 소재를 개선하여 인장강도를 크게 향상시켜, 일반적인 교면도막방수보다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면도막방수 시공 확실한 물량 계산을 위하여 수량 산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곡선 교량의 교면도막방수 면적을 구하는 공식을 살펴보면 A = ∫[a,b] {W(x) + t(x)} √[1 + [W'(x)]^2} dx 입니다. 
여기서, A는 교면도막방수의 면적 a, b는 교량의 시작점과 끝점을 나타냅니다.  W(x)는 교량 아치의 중앙선에서의 수직거리 t(x)는 교면방수의 두께 √는 루트(제곱근)을 의미합니다. W'(x)는 중앙선의 기울기를 나타냅니다.
이 수식은 곡선 교량의 중앙선과 교면도막방수의 두께를 고려하여 면적을 계산합니다. 이러한 면적 계산은 교량 설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교면도막방수 보호펠트의 인장강도를 계산하는 방법은 T = (P/A) × (1/K) × (L/L₀) 입니다.
여기서, T는 보호펠트의 인장강도, P는 인장하중 A는 보호펠트의 단면적, K는 보호펠트의 촉수율, L은 보호펠트의 길이,
L₀는 보호펠트 설치 시 초기 길이 이 수식은 인장하중과 보호펠트의 기하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보호펠트의 인장강도를 계산합니다. 이 수식을 통해 적절한 인장강도의 보호펠트를 선택하여 교량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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